모두 알고 계시겠지만 카카오 계정은 구글이메일 등의 이메일 계정만 있으면 얼마든지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계정으로 사용하는 카카오채널은 비즈니스용이기 때문에 무한 생성이 안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휴대폰으로 본인인증을 하게끔 되어있습니다. 순서대로 안내드리겠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개설 방법
1. 카카오톡 비즈니스관리자센터에 접속합니다.
카카오 비즈니스센터는 카카오 채널을 최대 10개까지 생성하고 각 채널별로 관리하기 위한 채널관리자입니다. 여기에서 본인인증을 반드시 하시고 나만의 채널을 만들어서 카카오톡 사용자들에게 노출하고 홍보할 수 있습니다.
2.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이때,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로그인하실 때에는 실제 PC카톡 로그인하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사용합니다. 여러 계정이 있으신 분은 본인 휴대폰 명의의 카카오톡 아이디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3. 카카오 비즈니스 회원가입을 합니다.
카톡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통합 비즈니스 계정으로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가입은 본인인증만 하시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가입 전에도 채널생성은 가능하지만 비즈니스 회원가입을 하셔야 좀 더 폭넓은 활용이 가능합니다.
4. 채널생성을 합니다. 채널명, 아이디, 소개글을 정합니다.
유명한 브랜드 채널이 아닌이상, 채널명은 고유명사가 포함되면서도 채널의 주제가 드러나도록 하거나 두 개 이상의 명사를 합쳐주어 중복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단순히 '헬스정보' 이렇게 짓기보다는 뽀롱뽀롱 헬스정보라든가, 매일 헬스정보 이런 식으로요.
5. 채널의 기본적인 설정을 해줍니다.
소개글 설정 - 채널 관리자 대시보드 - 프로필 - 프로필 설정에서 채널 소개글을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좌측 메뉴 중 포스트 클릭 - 카드뷰 선택, 발행시간 지금 선택, 댓글 미사용 선택, 이미지 정사각형 선택, 첨부파일에 원하는 이미지를 사용하셔서 채널 친구들에게 보이는 포스팅을 할 수 있습니다.
1:1 채팅 - 채팅설정에서 고객과 1:1 채팅을 가능하도록(시간대 설정 가능) 변경이 가능합니다. 1:1 채팅 설정을 하시면 실제 고객상담업무가 추가되므로 신중하게 선택해 주세요.
메시지 - 웰컴메시지작성에 들어가시면 채널을 추가한 고객에서 처음으로 발송되는 자동메시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채널 추가 감사 인사나 채널의 방향성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주세요.
채널에서 맨 하단 관리메뉴 - 상세설정에 가시면 채널의 URL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채팅 URL이 아닌 채널 URL을 원하는 곳에 홍보하시면 채널 추가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무분별한 홍보는 자제하시는 게 좋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사용의 장점
개인 브랜드, 사업체를 가지고 계신 분들 또는 이제 막 시작하시려는 분들에게는 고객과의 소통 및 홍보 창구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를 기본으로 하고, 추가적으로 여건이 되는 분들은 유튜브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은 꽤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카카오 채널은 이보다 비교적 쉽게 운영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카카오톡 이용자수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만들지 않을 이유가 없죠. 고객 cs관리나 이벤트 홍보를 위해서 카카오톡 채널을 적극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